본문 바로가기

심리에 관해

문제있는 아이 , 과연 문제 일까?

 

 

우리 아이 , 문제가 많은 걸까? 새롭게 기술을 배울 때일까?

 

사회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 친구 사귀는 법을 배울 때이다.

친구를 때리는 게 문제가 아니라, 화났을 때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때이다.

물건을 훔치는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걸 말로 요구 하거나 정당하게 얻는 방법을 배울 때가 된것이다.

핀란드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치료사인 벤 푸르만은 아이의 문제 행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아이의 문제를

고친다는 관점이 아니라, 아이가 아직 배우지 못한 기술을 배울 때라고 말한다.

아주 간단하지만 실생활에 적용하기는 만만치가 않다. 왜냐하면 부모는 아이가 처음붜 당연히 '이래야 한다' 는 아주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자.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배울것이 생겼다는 의미로 생각하자.

공부하기 싫다는 아이라면 공부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배울 때가 되었다.

친구와 잘 놀지 못하는 아이는 친구에게 말거는 방법과 함께 노는 방법을 배울 때가 되었다. 동생과 싸우는 아이는 동생가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방법, 동생이 자신의 말을 잘 들을 수 있도록 설득하는 방법을 배울 때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아이야, 이제 드디어 네가 공부하는 방법을 배울 때가 되었구나" 라고 말해주자.

이스라엘에서는 아이가 글자를 배우기 시작할 때 알파벳 모양의 쿠키를 만들어 꿀을 발라준다고 한다. 배움이란 이렇게 달콤하다는 것을 깨닫도록 해주는 중요한 의식이다.

이런 느낌의로 시작하자.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못한다고 혼내는 것이 아니라. 이제 배울 때가 되었다는 말과 함께 그것을 배우면 참 좋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달콤한 행사를 계획하면 좋겠다.

자신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배울 때가 되었다는 의미는 아이에게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다가간다.

 

 

상처주는 것도 습관이다. - 이임숙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