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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에 관해

ADHD의 특성

 

 

ADHD 의 특성

 

 한번씩 내 아이가 ADHD  가 아닐까 ?

아들 키우는 엄마라면 해봤을 수도 있겠다.

난 작년에 심하게 고민했지만, 산만하다고 전부 ADHD가 아니기에

잘 알아 두면 좋을 것 같다.

 

 

ADHD 의 정의 및 진단기준

 

1 잠시도 가만히 있질 못하거나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떨어뜨리거나 흘리거나 뛰어다니면서

위험한 행동을 마구하고 가만히 앉아있질 못하는 모습을 지닌 아동, 부주의성, 충동성, 과잉행동의

특징적인 양상을 보임

 

행동특성

1. 자리에 차분하게 앉아 있기가 힘들고 계속 움직이고, 늘 안절부절 못함

2. 수업 도중 사소한 외부의 자극에도 쉽게 주의가 산만해짐

3. 과제나 일에 대한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하고 과제를 안해오거나 해왔어도 제출하지 못함

4. 학용품, 우산 등 과제에 필요한 물품들을 쉽게 잘 잊어 버림

5. 말이 너무 많고, 타인의 대화에 자주 끼어 들고 수업시간에 광대노릇을 하는 경향이 있음

6. 충동적으로 일을 저질러 버리는 경향이 심함

7. 쉽게 하던 일에 싫증을 내고, 도중에 포기하거나 자주 딴 일로 관심이 바뀌고, 과제의 수행 속도

가 다른 아이에 비해 현저히 떨어짐.

8. 대체로 똑똑한데 비해 성적이 현저히 저조하거나 불규칙함

 

가족특성

1 .ADHD 아동이 있는 가정은 일반적으로 가족구성원 간에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부모

통제 경향이 짙으며 형제 간에도 갈등이 심하다.

2 . 어머니는 우울, 아버지는 반사회적 행동을 나타낼 확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는데, 만일 부모

자신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의 특성이나 관련 문제를 가질 경우에는 아동의 문제가 더욱 증폭된다.

 

 

 

유전적 요인

ADHD 아동의 약 20%~30%가 부모나 형제 중에 ADHD 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됨. 행동장애가 동반된

ADHD의 경우 가족력에서 알코올 중독, 인격장애, 불안장애, 정서장애, 약물남용 등의 위험성이 증가

된다는 결과가 유전적으로 관련이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소견들이라고 보고하고 있음

 

생물학적 요인

산모의 영양부족, 임신 기간 중에 흡연, 지나친 스트레스, 감염, 분만 시 조산, 저체중아, 난산 등으로

인한 초기 뇌손상이나 미세뇌기능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나 증거는 뚜렷하지 않음,

전도엽의 기능장애의 가능성

면접

1 학생과 직접 면접을 하건, 부모 혹은 교사와 면접을 할 수 있다.

2. 학생및 학교에 관한 정보 부모 및 가정에 관한 정보, 부모 및 자녀의 상호작용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관찰

1 학업 상황과 일반 상황에서의 행동을 평가해야 하며, ADHD 증상이 두 장소 이상에서 나타나는 지

를 확인해야 한다.

2 장점 : 치료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며 진단에 기여한다.

   단점 : 시간이 많이 걸린다.

3 관찰내용

가정 : 가족구성원의 상호작용과 문제행동에 대한 가족구성원의 대처방법

학교 :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함, 자리를 뜨는 행동, 공격행동, 방해행동, 주의력결여 등

검사

한국주의력결핍과잉행동 진단검사 K-ADHDDS 와 FAIR 주의 집중력 검사

 

생화학적 요인

주의집중의 부족은 뇌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어에피네프린의 결핍에 의한 것, 도파민은

정상적인 운동과 주의집중 통제에 관여하는 물질, 노어에피네프린은 각성상태를 유지시켜주는

물질로서 과다분비가 되면 지나치게 각성상태가 고양되게 됨.

환경적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환경, 교사의 훈육방법과 정서적 상태가 영향을 줌. 특별히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는 아동의 각성 수준을 적정의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데에 어려움을 갖게 하거나,

주의를 지속적으로 집중시키지 못하고 산만함과 불안함을 유발하게 만듦.

 

주의집중 증진 프로그램

선택적 주의집중

여러 자극들 중에서 관련된 중요 자극에 초첨을 맞추고 대신 관련이 없는 자극을 선별하여 내는 일

주의집중 행동의 지속

과제를 다 완성하기 위하여 주어진 시간동안 주의집중을 계속 지속시켜야 하는 일이며 ADHD 아동의

주문제가 여기에 해당됨

주의집중의 이동

과제를 학습할 때 한 가지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 주의를 이동해야 됨

연속과제의 주의집중

여러 지시를 연속적으로 제시 받은 후에 주의를 잘 집중시키면서 지시사항에 따라 연속적으로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일

 

인지행동훈련

1 학습을 위한 인지 전략 훈련에 중점을 두고 아동의 문제에 대한 일상적인 반응 형태를 변화시키거

나상태를 통제하도록 훈련시킴으로써 학습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을 시도하는 방법

2 인지 훈련은 아동이 스스로 언어적 중재전략을 사용하여 좀 더 사려 깊은 문제해결 행동과 자기통

제력을 증진시키는 훈련으로써 언어적 중재란 일종의 제3자의 시각에서 말하는 것 을 의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의 구체적 개입방법

목표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

1 긍정적 강화를 준다.

2. 토큰 경제를 사용한다.

3. 행동계약서를 쓰게 한다.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

1 사소한 문제는 반응하지 않는다.

2 토큰을 차감한다.

3 타임아웃을 사용한다.

 

교실내 고려사항

1 좌석배치에 신경쓴다. : ADHD 학생의 교실 내 좌석은 출입문에서 멀리 떨어진 앞자리에

앉도록 한다.

2. 과제부여 : 짧고 분명하고 단순하게 지시한다.

3. 과제수행 : 과제를 짧은 개별 단위로 나누어 수행하게 한다. 또한 짧게, 자주 쉴 수 있도록

배려한다.

4 가정과 연계 훈련을 한다.

 

정서적 안정을 위한 상담 및 행동지도

1 주의력결핍 아동이 보이는 충동적이고 산만한 문제행동은 부모나 교사에게 불순종하고 말을

안 듣고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가진 주의집중 능력 자체가 부족한 것이기 때문에 이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2 상담자는 낮은 자존감이나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향상시키며, 내적인 우울감과 좌절, 무기력 등을

극복하도록 도와줌

3 효과적인 ' 나 ' 메세지를 활용하여 대화하거나, 행동수정 방법을 이용하여 주의 산만한 아동을

양육하고 지도해야 함

 

 

 

작년에 아이들을 양육하면서 특히 초등학교에 입학한 쌍둥이중 형이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하지 못했을 때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 (위에 적혀 있다)이 정말

잘 적용돼었다. 그 때는 힘들었지만, 천천히 아이와 선생님과 내가 같이 노력한것이 기억난다.

 

 

 

 

이진영전문상담中출처